라팔과 유러파이터, 그 애증의 관계와 엇갈린 운명. 밀덕질



1970년대말~80년대 초 구라파 대륙

영국 "일단 초음속-고기동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카나드-무미익 델타가 최고란덴 동의하지?"

프/이/독 "ㅇㅇ"

영국 "그럼 일단 엔진은 우리가 만들어본 가락이 있으니... 롤스로이스 주도의 유로젯에서 만드는걸로 하고..."

프랑스 "이의있다!"

영국 "입닥쳐 프랑스."

독일 "...그냥 미국제 쓰면 안될까?"

영국 "너도 닥쳐."

프랑스 "레, 레이더는? 레이더마저 우리껄 안쓰겠다고 하진 않으시겠죠."

영국 "당연히 최신형 독자개발. 기반은 영국제로*"
*시해리어 FRS.2 용으로 개발된 Blue Vixen 멀티모드 레이더 기반

독일 "우리 사정도 궁한데 그냥 미국제 레이더로 가면 안되냐?"

영국 "^^ㅗ"

프랑스 "저피탐설계는 어쩔건데? 당연히 공대지 작전을 감안하면 전면 30~40도에 맞춰야지?"

영국 "약먹었냐? 대세는 고고도 공중전이지. 전면 0도 기준으로 몰빵. 그리고 공허중량은 11t쯤으로 가자구. 여유있게"

프랑스 "야! 지금 우리를 물먹일 작정이냐? 항모탑재형은 어디가고? 항모탑재하려면 9~10t으로는 묶어야한다고"

영/이/독 "그건 님 사정이고^^"

프랑스 "이 새끼들 순 나쁜 새끼들이에요! 안해 임마!"

영국 "프랑스 개구리 색히드랑^^ 300대도 안되는 물량 가지고 열심히 해봐라 ㅋㅋ 무장도 꼭 요상한 독자규격만 써대는 새끼들이 말은 많아서"

그리고 세월은 흘러... 2013년 현재


-유러파이터가 개발비 77% 상승하는 동안 라팔은 44% 상승


-유러파이터가 시간당 7~8만 유로를 소모해도 가동률이 똥망인 판에 라팔은 리비아전에서 시간당 4만 유로를 써가며 가동률 90% 이상을 달성.


-유러파이터가 리비아전에서 공대공 CAP을 주로 뛰고, 공대지 작전은 거의 토네이도에 의지한데 반해 라팔은 엔듀어링 프리덤에서 보여주던 추태*를 극복하고 혼자 SCALP(Storm Shadow)도 쏘고, AASM도 투하하는 등, 프랑스군에 부여된 공대공/공대지 미션을 대부분 소화함. 
*자기 TGT pod로 LGB를 유도를 못해서 드골 항공단의 슈페르 에땅다르가 대신 LGB 유도를 해주던 시절


-유러파이터 컨소시움이 AESA를 달긴 달건지, 무슨 AESA를 달건지*, 비용부담은 누가 할건지로 다투는 사이에 라팔은 2012~13년간 RBE-2AA AESA가 달린 F4 사양의 시험비행을 진행함. 
*영국은 스워시 플레이트 AESA를 달길 원하는 반면, 독일은 좀 더 싼 고정식 AESA를 달길 원했었음. 지금은 영국만 AESA 도입을 추진.

-유러파이터가 T3B 사양의 개발을 사실상 그만둔데 반해, 라팔은 F3 사양을 개발 완료하고 F4 사양을 맹렬히 개발 중.
-유러파이터가 전체 도입수량의 30%에 달하는 T1을 개수도 못하고 처분하려는데 반해, 프랑스 공군은 도입된 라팔 대부분을 최신형 F3로 업데이트 완료.



-인도의 MMRCA에서 차기 중형 함재기 개발 가능성 여부를 타진했을때, 라팔은 기존 함재기형(M형)을 들고왔고 타이푼도 결국 Naval Typhoon을 들고옴.


-라팔이 Meteor/SCALP(Storm shadow)의 통합을 추진하여 영국공군 유러파이터와 라팔의 차기 주력 BVRAAM/ALCM이 동일해짐. 다만 라팔은 벌써 SCALP를 쏘고 다니는 반면, 영국공군 유러파이터에는 아직 통합도 안됨.


결과


스위스 차기 전투기 도입사업에서 공대공 미션에서도 라팔보다 도찐개찐이라는 평가를 받음. 특히 센서퓨전/전자전 시스템/시스템 신뢰성이 경쟁기종에 비해 뒤진다는 충격적인 평가...


공대지 미션에서는 심지어 그리펜E/F(NG)에도 밀려버림.


결과적으로 MMRCA에서 라팔에 패배함에 따라 유러파이터의 앞날은 더더욱 캄캄해짐.


p.s 그렇다고 라팔이 딱히 잘난건 아닙니다. 자국 공군 도입수량은 250대에서 212~230대로 감축될 예정이고, 유지비는 미국기종에 비해서 비싸며, 무장통합도 아직 완료되지 않았지요.

한국공군이 F-X 1차에서 F-15K를 선택한건 과거에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명백히 올바른 선택이었습니다.





덧글

  • 2013/06/07 01:2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6/07 13:2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KittyHawk 2013/06/07 01:50 #

    확실히 뜻밖입니다. 더 골 아픈 메카니즘을 지닌 토네이도는 계획을 성공적으로 관리한 개발국들이 유파는 나자빠졌으니 말이지요.
  • 엑스트라 1 2013/06/07 13:20 #

    토네이도도 그 성능과 획득/운용가를 보면 딱히 성공적으로 관리했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죠. 맞후임이 특급 고문관이라 재평가(?)를 받고 있지만...
  • 노노 2013/06/07 01:53 #

    잘 보았습니다.
  • 엑스트라 1 2013/06/07 13:20 #

    감사합니다.
  • 로리 2013/06/07 04:32 #

    그런데 사실 한국이 그 때 F-15대신 라팔을 샀었으면 판매고도 더 순조로왔을 것이고 유지 운영비도 판매량에 따라 감소했을 것 같고... 무장 통합이나 이런 부분들도 잘 되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물론 우리가 왜 그렇게 같이 삽질을 해야하냐 생각하면 F-15가 옳은 선택이라고 보지만요 ^^ 한국에서 선택했으면 굉장히 성공한 기종으로 다른 나라에서도 잘 팔리지 않았을까 생각을 하곤 합니다.
  • 엑스트라 1 2013/06/07 13:21 #

    전혀요. 라팔은 한국/싱가폴에서 승리할 수 있을 가능성이 거의 없었습니다.
  • Ladcin 2013/06/07 06:24 #

    뜻밖에도 라팔이 그래도 유파보다는 낫네요. 그래도 독수리가 더 낫지만(…)
  • 엑스트라 1 2013/06/07 13:21 #

    유럽 친구들 중엔 개중 나은편.
  • Minowski 2013/06/07 09:29 # 삭제

    요즘 님하고 몇 분(무명인님, Xwing님, 커피빈님, TRENT님 정도 ?)만 정보를 가지고 이야기하고, 많은 이들은 자신의 희망과 상상을 가지고 주장을 하고 있더군요..

    정말 친절하게 설명을 해줘도 알아듣지들을 못하니 무명인님은 탈진하실 듯....
  • 엑스트라 1 2013/06/07 13:23 #

    글쎄요...
  • 지나가던과객 2013/06/07 10:06 # 삭제

    그래도 한때 유행했던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를 생각하면은,,,,,,,
  • 엑스트라 1 2013/06/07 13:23 #

    경공이 능한자~ 권법이 출중한자~ 정의로 불의를 심판한다~
  • 2013/06/07 11:3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6/07 16:1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net진보 2013/06/07 12:42 #

    .....인생은 알수가 없느거죠 먼산.....
  • 엑스트라 1 2013/06/07 13:24 #

    뭐 알 수 없는 것까진 아니고, 주도국들이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죠.
  • 11 2013/06/07 13:05 # 삭제

    라팔보다 못한 놈을 fx사업에 f35,f15 경쟁자로 내보낸거군요...
  • 엑스트라 1 2013/06/07 13:23 #

    뭐, 닷소는 다시는 들러리 안선다고 했으니까요.
  • 양념감자 2013/06/07 14:07 #

    의외로 f-35의 개발비 상승폭이 그렇게 크진 않네요...?
  • ChristopherK 2013/06/07 14:12 #

    이미 정점을 찍은 상황에서 그럴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개발비 자체를 낮춰서 고객을 확보하려고 한 노력도 있지요.
  • 엑스트라 1 2013/06/07 14:27 #

    사실 5세대기 개발비용이 천문학적이라 순수하게 투입된 비용으로 치면 F-35 쪽이 더 많습니다. 그러나 F-35는 400~500대 가량을 양산하는 유파/라팔에 비해, 3000대 이상의 초기수요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 결정적인 차이지요. 참고로 최근 도입수량 감축이 논의되는 몇몇 국가들의 분량을 쳐내도 3000대가 넘어갑니다...
  • 김치찌짐 2013/06/07 14:41 #

    %로는 준수한데 절대 금액이 큰지라 상승된 금액으로 보면 가장 큽니다.
  • ChristopherK 2013/06/07 14:13 #

    아 라팔이...
  • 엑스트라 1 2013/06/07 14:27 #

    유파장군! 유파장군님이 이러실리가 없습니다.
  • aLmin 2013/06/07 15:07 #

    "누친님 콩댄스!"
  • 엑스트라 1 2013/06/07 17:09 #

    경공(기동성)이 능한자~ 권법(Strike)이 출중한자~
  • 2013/06/07 15:21 # 삭제

    이거 20xx 년 누친님이 살아있는 동안 계속 콩댄스를 춰야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 엑스트라 1 2013/06/07 17:09 #

    제가 보기에 라팔은 잘해야 브라질 F-X 사업 정도가 한계인 것 같습니다.
  • 존다리안 2013/06/07 15:54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한동안은 이랬죠.
  • 엑스트라 1 2013/06/07 17:09 #

    절치부심이란게 바로 저런걸 말하는구나 싶습니다.
  • aLmin 2013/06/07 18:18 #

    라팔짱
    팔렸나
    짱나네
  • 라스트맨스탠딩 2013/06/07 17:22 #

    동의합니다 라팔이 아무리 못나도 유파보단 잘나가고 있죠.
  • 엑스트라 1 2013/06/07 22:03 #

    개구리나 먹는 놈들의 역습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3/06/08 00:33 #

    아...(...)
  • 엑스트라 1 2013/06/08 00:37 #

    저도 라팔이 브라질 F-X에서 승리하는걸 쬐끔 바라고 있습니다. 이유는 아시겠지요^^
  • Bellona 2013/06/08 20:31 #

    솔직히 말해 유파는 F-15K보다 뭐가 더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F-15SE가 아니고요. 가격이 저렴한 것도 아니고...
  • 엑스트라 1 2013/06/10 01:32 #

    뭐, 나은걸 꼽아보자면 몇개 댈 수는 있는데, 단점이 더 커서 실제로는 F-15K가 더 낫죠.
  • 그래서 2013/11/10 16:10 # 삭제

    결론은 f-35를 도입해야된다 이말을 하고싶어서? 족가고 자빠졌네 ㅅㅂ
  • 엑스트라 1 2013/11/10 16:55 #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기반 검색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