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 총획득비용 예상치, 이전보다 45억달러 하락(DoD SAR) 밀덕질


http://www.segye.com/Articles/News/Politics/Article.asp?aid=20130529003086&ctg1=07&ctg2=&subctg1=07&subctg2=&cid=0101010700000&OutUrl=NS

(高비용 논란 한풀꺾인 'F-35'… 한국FX서 유리해지나?)

"한국 차기전투기에 입찰 중인 F-35 스텔스 전투기의 프로그램 총 비용이 지난해 기준 45억 달러(5조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3일 미국의 외교정치 전문지 폴리티코는 미 국방부의 주요 무기획득 사업관련 보고서 (SAR: Selected Acquisition Report)를 인용해 새로운 가격책정에서 F-35 스텔스 전투기의 개발 및 획득비용은 3910억 달러를 약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신뢰도 0%의 언론, 세계일보에서 기사가 떴길래 일단 기사에 명시한 소스부터 뒤져봤습니다.


http://www.politico.com/morningdefense/0513/morningdefense10762.html

F-35 ACQUISITIONS COSTS DROP BY $4.5B: Lockheed Martin and the Pentagon have finally caught a bit of a break for their F-35 program, with the selected acquisition report delivered to Congress yesterday showing a $4.5 billion reduction in acquisition, operating and support costs. A spokeswoman for the aerospace company says Lockheed is pleased to see the cost reductions in its flagship $395.7 billion next-generation fighter program. The new SAR projects the cost at about $391.2 billion. “This is the first year a cost reduction was noted,” Lockheed spokeswoman Laura Siebert said in a statement. 


현지시간 5월 23일자로 DoD가 주요 획득사업 보고서(SAR, Selected Acquisition Report)를 공개했는데,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F-35 프로그램의 예상 획득비용은 총 3957억 달러에서 금년도 3912억 달러로 하향 조정되었다고 합니다.


Defense news에서 좀 더 디테일한 기사도 떴는데

http://www.defensenews.com/article/20130523/DEFREG/305230020/Pentagon-F-35-Program-Costs-Fell-4-5-Billion-Last-Year

(Pentagon: F-35 Program Costs Fell $4.5 Billion Last Year)

The SAR report breaks the F-35 program into two subprograms — the aircraft, built by Lockheed Martin, and the engines, made by Pratt & Whitney. Costs for the aircraft dropped $4.9 billion, or 1.5 percent, during 2012. At the same time, engine costs rose by $442.1 million, which the report primarily blames on “revised escalation indices.”

해당 보고서에서는 F-35 프로그램을 록히드마틴에서 제조하는 기체와, P&W에서 제조하는 엔진, 2개의 하위 프로그램으로 나눔. 그 중 기체의 획득비용은 49억달러 감소, 엔진은 4.4억달러 증가했으나, 기사 본문에서도 나오듯이 이는 주로 '변경된 물가상승 지수들' 때문입니다.


Overall, the average procurement cost per plane dropped from $109.2 million in 2011 to $104.8 million in 2012. The main driver of the reduction is a drop in the labor rates for Lockheed, Pratt and their subcontractors, as well as revised airframe and subcontractor estimates.

이러한 비용하락 전망은 평균적인 기체 대당 획득비용이 2011년의 109.2 백만 달러에서 2012년 104.8 백만달러로 감소한 것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비용하락의 주 원인은 LM과 P&W의 인건비 감소(=노동생산성의 향상)과 변경된 계약업체들의 비용 추정치 덕분입니다.


드디어 F-35의 실제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는군요.

물경 3000대의 물량을 짊어지고 있는 이 초거대 프로젝트의 방향이 어디로 향할지 더더욱 흥미진진해지고 있습니다. 





덧글

  • 계란소년 2013/05/29 23:32 #

    글에 하얀 배경이...
  • 엑스트라 1 2013/05/29 23:43 #

    수정했습니다. 요즘 들어서 다른데 글을 작성하고 그쪽에서 가져오기만 하면 이렇더군요...
  • 계란소년 2013/05/29 23:48 #

    그쪽이 투명이 아니라 흰색 배경색을 먹이는 모양이군요.
  • 자유로운 2013/05/30 00:07 #

    이거 점점 흥미로워지네요. 과연 어떻게 될지 대기대 중입니다.
  • 엑스트라 1 2013/05/30 01:01 #

    저도 기대중입니다.
  • 해색주 2013/05/30 01:35 #

    이대로만 된다면, 보잉과 EADS는 무엇을 제공해야 할까요? KFX를 걸고 무언가를 하려나요? 저는 처음에 FX3차를 좀 연기하고 슬램이글 120대 완편을 생각했는데, 점점 F35 지지쪽으로 바뀌어 가는군요. KFX도 얼른 제정신을 좀 차려줬으면 좋겠습니다.
  • StarSeeker 2013/05/30 14:38 #

    보잉이는 AN/APG-82를 그리고 EADS는 KFX에 2조원의 투자를 제안했습니다.

    아무튼 3 기종 모두 재밌단 말이죠...
  • 엑스트라 1 2013/05/30 23:10 #

    KFX에 대한 기술협력이나 투자는 방사청이 발표한 F-X 3차 배점표 중 기술이전/산업협력(18%)에 들어가는 항목입니다.
  • Ladcin 2013/05/30 06:33 #

    그러면 록마는 가격을 팍 깎아서 딜할지도?!
  • 엑스트라 1 2013/05/30 23:10 #

    아니, FMS는 절대로 미군 인도가보다 싸게 딜할 수 없는 구조임. 뒤집어 말하자면 미군 인도가보다 크게 높을 수도 없다는 얘기.
  • Minowski 2013/05/30 07:00 # 삭제

    일시적이고 추가상승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더군요.
  • 엑스트라 1 2013/05/30 23:27 #

    그렇지요. 그러나 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획득가 예상이 재조정되었단 것을 볼때, 이전보단 프로그램 진행에 대해 약간 나은 시선으로 봐줘야할 시기에 돌입한 것 같습니다.
  • 2013/05/30 12:0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5/30 23:2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화란해군 2013/05/30 13:43 #

    뭐 이러니 저러니 해도 물량빨이 있는지라 가격은 어떻게든 될법 하기도 하고,
    레알 LM도 열심히넹
  • 엑스트라 1 2013/05/30 23:26 #

    LM은 이제 가격이 오르면 고스란히 자기들 이익률을 깎아야하는 단계로 돌입.
  • 해색주 2013/05/30 19:05 #

    육군이 10년을 넘게 오매불망 아파치만 바라보다가 결국 싸게 지른 것이 떠오르는군요
  • 엑스트라 1 2013/05/30 23:26 #

    그정도로 싸게 지를 수 있을 것 같진 않고, 잘하면 예산안 한계 내에서 구매계약을 체결할 수 있을 정도는 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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